약학대학소개 교육이념
약학대학의 교육목적은 인간 생명과 인간과 관련된 물질을 다루어야하는 특수성을 감안하여 올바른 윤리의식, 즉 천륜과 인도를 아는 지성을 갖춘 인격의 함양을 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교육목표에서 “인간생명의 존중과 올바른 윤리관을 지닌 인재양성”으로 설정하였다. 이는 본 대학 졸업생들이 약사로서 삶의 현장에서 접하는 환자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존중하며 양보와 겸손, 책임과 헌신의 미덕을 실천할 수 있는 인성을 기르고자 함이다.
의약품과 인체와의 간계 및 이와 관련된 학술적인 이론과 실기를 교수 연구함에 있어서 약학대학은 일차적 보건담당자로서 약사라는 전문인력을 양성해야하는 교육목적상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. 이를 위하여 “전문 약사로서 국민보건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양성”이라는 항목을 교육 목표로 삼았다. 이는 병원약국을 위시한 일선 약국과 의약품의 제조, 관리 및 안전성 확보 등에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의약품의 오남용은 물론 의약품 자체의 품질을 개선, 검정을 할 수 있는 능력있는 약사를 양성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.
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와 약학의 발전에 부응하기 위하여 전문인으로서의 약사일 뿐만 아니라 스스로 학습하고 연구할 수 있는 자세와 약학연구를 훌륭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“학술적 탐구와 기술연마를 통하여 약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양성”을 교육 목표에 제시하였다. 이는 본 학과 졸업생들이 날로 발전하는 약학분야의 지식 수준에 스스로 적응해 가야하며 계속 이어질 대학원 교육의 바탕이 되는 약학 연구자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다. 이 같은 학술교육은 진리탐구를 통하여 진선미에 접근하는 본 대학의 교육이념과 부합된다.
인류사회에 대한 봉사는 사랑과 더불어 가톨릭 정신의 가장 핵심을 이루는 항목이다. 인성교육이나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육도 모두 “인류를 위한 봉사의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”라고 단언할 수 있다. 또한 이 봉사정신도 그 바탕에 사랑이 없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게된다. 그러므로 “국가사회와 전 인류에 봉사할 수 있는 인재양성”은 약학을 전공한 약사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덕목이다. 더구나 인간 구원을 위해 인성을 취하신 그리스도는 사랑과 봉사를 행동으로 모법을 보이심으로써 보편교회의 근본 사상을 이룩하셨고 이 사상이 가톨릭계 대학 교육이념의 근간을 이룬다. 그러므로 본 대학을 졸업하는 모든 졸업생들로 하여금 정신적 혹은 물질적인 손실을 감수하면서도 사랑으로 봉사하는 생활을 통하여 진선미의 인간세계를 구현하는 증거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 목표에 설정하였다.